한국장기조직기증원 KODA

행사 소식

담당부서 : 가족지원팀 02-3785-1889

[장기조직기증자 유가족모임] 2018년 제 1회 유가족 모임이 시행되었습니다.

2018.04.11

[장기조직기증자 유가족모임]

2018년 제 1회 유가족 모임이 시행되었습니다.
2018년 첫 유가족 모임은 새로운 가족 분들이 많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이번 모임은 유가족들이 각자 느끼는 슬픔에 대해 들어내고, 서로의 공감과 지지를 통해 위안이 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중부권역(서울) 영남권역(부산) 중부권역(원주)
일시:2018년 3월 13일
캘리그라피
일시:2018년 3월 22일
토피어리만들기
일시:2018년 3월 21일
캘리그라피
중부지부 서울지역 모임에서는 기존에 참석하셨던 가족 분들과 새로운 가족 분들을 소개하고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 뒤, 수채화 및 캘리그라피 액자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흰 종이에 기증자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캘리그라피로 그려보며 마음 속 깊숙이 꺼내지 못했던 감정들을 표현하고, 서로의 그림을 보면서 칭찬하고 보듬어 주었습니다. 각자의 개성을 살려 글과 그림을 그려주셨는데요, 제작이 끝나고 한분씩 손 글씨 내용과 의미를 발표하며 모임을 마무리하였습니다.

2018년 제 1회 유가족 모임
(▲중부지부 서울지역 기증자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중부지부 원주지역 유가족 모임은 작년 모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되었습니다. 6개월 만에 다시 만난 가족 분들은 만나자마자 그간의 안부를 물어보며 서로를 반겨주셨습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가장 행복했던 날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시간을 통해 기증자분과의 기억을 떠올려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가족 분들은 소중한 존재와 함께 보냈던 소소한 일상이야 말로 삶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기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서로의 추억과 가족의 소중함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긴 시간동안 다양한 사례나눔이 진행되었습니다. 모임을 마치는 시간, 아쉬움이 가득한 가족 분들은 다음 모임에도 반드시 다시 만나고 싶다는 의견을 말씀해주셨습니다.

2018년 제 1회 유가족 모임
(▲중부지부 원주지역 기증자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영남지부 부산지역에서는 ‘원예치료를 통한 사례나눔’을 시행하였습니다. 당일 참석자 가족의 불참으로 2가족 2명의 가족이 참석하였지만, 배우자와 사별한 비슷한 연령대의 가족 분이 참석하여 서로의 아픔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 원예치료는 토피어리를 만들고 화분과 함께 심으며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였습니다. 참석자 가족 모두 평소 화분 키우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아 어려운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덕분에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 덕분에 다음 유가족 모임에도 참석할 의사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더 많은 유가족 분들이 오셔서 진행될 다음 유가족 모임이 기대됩니다.

2018년 제 1회 유가족 모임
(▲영남권역 부산지역 기증자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 사진공개를 불편해하시는 분이 계실까하여 얼굴이 나온 사진들은 자체 처리 하였습니다.

참석해 주신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기증자 분을 영원히 기억하며, 가족 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 기증자 가족 분들의 행복하고 희망찬 내일을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



[ 2018년 제 1회 유가족 모임 만족도 조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