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기조직기증원 KODA

영상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02-765-8736

[하늘나라 TV] #3. 드라마로 알아보는 장기기증(feat.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2 & 슬기로운 의사 생활)

2020-09-21

하늘나라 TV]
생명나눔을 실천하고 떠난 뇌사 장기 기증자와 남겨진 유가족..
그들이 직접 전하는 단 하나의 콘텐츠
"하늘나라 TV"

오늘은 그 세번째 시간으로 생명나눔을 실천한 유가족들과 함께 인기리에 방영한 드리마 속에서 다루어진 장기기증에 대하여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드라마 속에서는 장기기증은 어떤 모습일지 다 함께 만나 보시죠!!

#3. 드라마로 알아보는 장기기증
(feat.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2 & 슬기로운 의사 생활)


<영상 자막>
그 저 선생님,
특별히 제가 일 이화를 보고서요 요청의견이 나왔어요.
이렇게 뱃지를 저도 하고 있으면 좋다구요.
역시 딱 어울립니다. 하 하 감사합니다.
0.20-2.02
사랑을 노래하다 희망을 노래하다 하늘나라 TV 송종빈입니다.
시청자 여러분 그동안 잘 지내셨습니까 ?
오늘도 어김없이 우리 하늘나라 TV를 시청해 주시고 계시는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늘나라 TV 주제는 장기기증을 주제로 해서 만들어진 영상 리뷰입니다.
드라마 리뷰에 앞서서 제 옆에는 아주 그 이쁜 두분이 계시는데요
제가 좀 소개를 부탁드릴까요 ?
우리 공 -, 네 안녕하세요 저는 공희연이구요 하늘나라 TV가 특히 너무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해서 우리 이렇게 여기 참여를 했구요 감사합니다.
알겠습니다. 공희연님은 사실 저와 같은 그 기증자 유가족입니다.
그래서 특히 이제 앞으로 하늘나라 TV를 저와 같이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 한분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의 홍보 부장님이신 장경숙 부장님입니다.
안녕하세요 . 네 저는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서 홍보활동을 하거나 교육을 하는 그런 일을 맏고 있습니다.
어 그러면 본격적으로 드라마 리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어 첫 번째 리뷰할 드라마는요 올해 초에 SBS에 인기리에 방영되었는데,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 2입니다. 우선 영상을 좀 볼까요 ? 네 예
2.25-2.52
코다 코디네이터가 이 나오는데, 저도 그거 , 아니 그게 어 한 사람씩 동의가 된다고 해도
사실상 코다 코디네이터가 사실상 동의를 받거든요. 지금 드라마에서 코다 코디네이터가 동행 됐나요라고 물어보니까, 당사자가 그걸 받았냐고 물어보네요. 그렇네요.
2.53-5.17
실지 있는 뇌사 판정회는 그 의사들 뿐만이 아니라, 의사도 여기는 지금 굉장히 내과 외과 많은 의사들이 들어가 있는데, 전문의가 반드시 있어야 되고 민간 뭐 별 예를 들으면, 종교계 지도자 거나 변호사거나 우리 일반인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사람 그런 대표해서 그런 사람이 반드시 구성위원으로 구성원에 들어가야 하고, 또 하나 이 뇌사 판정위원회는 어 100%만장일치제예요. 여기 참석한 사람중에 누구 한 사람이라도 반대한다면 판정이 나지 않아요. 그러면 판정이 않나게 되면은 다시 검사를 들어가거나 , 들어가거나 그 판정이 않났을때에는 그 위원이 무슨 이유 때문에 일반 뇌사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지를 얘기 했을 것 아니예요 ?, 그 부분에 대한 의심이 풀릴 때 까지는 진행이 않되죠. 사실은 보호자 1인이 반드시 동의를 해야되거든요, 법적으로, 지금 아까 보며는 어머니가 인제 동의권자가 될 텐데
어머님이 그 우리 딸이 기증 희망서약을 딱 해 놓은 것을 보구서 마음을 굳히신거죠.
그래서 그 동의를 하였기 때문에 이게 가능했지만, 어떤 분들은 이제 그렇게 동의 내가 희망 한다 했을지라도, 반대하는 분이, 가족들 반대하는 경우가 있어요, 예 그런 경우는 기증을 못합니다. 가족이 내 의견을 알게 해 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헤요.
어쨌든 본인의 의사가 제일 중요한 거니까, 그지. 이거 좀 잡아주세요. 수정해야 될 것 같으니까. 자막이, ( 웅성거리는 대화 )
이미 연락이 된다기 보다는 이식 받으실 분들은 이식 대기자 등록이라고 하는 절차를 밟게 되거든요, 지금 현재 아마 약 4만명 정도가 이식 대기중에 있거든요. 기증자가 기증했다라고 하면 가장 먼저 보는게 응급도, 고령화인, 너무 많아서 그런걸 우리 인간의 힘으로 하긴 좀 힘들고, 프로그램잉이 되어 있어서, 컴퓨터가 이거 알아서 탁 추출허고 있어, DNA 위치도까지.
뭐 기증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 맞는 사람을 찾는 것도 참 어려워요
두 번쩨 이어서 볼 드라마는요 슬기로운 의사생활입니다.
5.38-6.08
예 수술을 하잖아요, 수술을 하기전에 아까 여기도 나오지만 반드시 추도사 라는걸 읽어요.
다 끝나고 나면 봉합도 다시 하게 되는데, 수술자국이 나는데, 너무 정말 꼼꼼히 잘 꿰맸다고 하더라고,
머리도 감겨드리고, 정말 말끔하게 해 주시더라구,
저희 딸은 보니까 메이크업을 해 놨는데, 너무 이쁘게 해놨더라구
6.10-6.31
가족이 의사선생님 한테 감사하게 생각한다하니 감사는 기증자에게 하라구 그러시는데
기증자 유가족 입장에서는 이거 전혀 가감없이 얘기드리지만, 이식을 받을 수 있는 분이
계셔서, 그럴 주어서 감사하는 그런 마음이예요. 진심이예요.
6.34-7.14
장기기증이라는 것은 제가 뇌사판정이 되어야지만 기증이 이루어 질수 있는 정말 축복받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 이기 때문에, 정말 우리 아버지 장기기증 하셨고 정말 좋은 일 하셨다. 라는 거에게 보면서 이렇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것 같아요.
드라마 내용이 거의 용어를 조금 달리 썻는 것. 그 몇가지 빼고는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그런 내용들 잘 표현한 것 같아요.
오늘 출연해 주신 두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사랑을 노래하다. 희망을 노래하다. 하늘나라 TV .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