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기조직기증원 KODA

보도자료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02-765-8739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형훈 한국공공조직은행장과 기증 활성화 협력 다져

2025-03-31

- 새로운 삶을 선사하는 기증자의 숭고한 생명나눔 정신 알리고자 노력

- 양 기관이 협력하여 생명나눔 토대를 쌓아 국민 건강 희망 나눠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이삼열)은 지난 25일, 이형훈 한국공공조직은행장을 만나 생명나눔 및 기증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좌측부터)   이형훈 한국공공조직은행장, 이삼열 한국장기조직기증원장

 

 

              

                                   한국공공조직은행장 방문 단체 사진

 

 

국내 인체 조직기증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장기구득 코디네이터가 기증 동의를 받아 적합성 평가 이후 한국공공조직은행으로 연계되며, 인체 조직기증에 대한 홍보 및 기증자 예우도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담당하고 있기에 두 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계가 필요하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국내 유일 장기 및 조직 구득기관으로 뇌사추정자 또는 조직기증 희망자 발생 시 병원으로부터 통보를 받고 기증자와 수혜자를 연계하는 기증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이다. 한국공공조직은행은 인체조직의 적정한 수급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공공조직은행으로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인체조직의 채취, 가공 및 분배 등을 공익적으로 수행하는 공공기관이다.

 

한 명의 뇌사자 장기기증은 최대 9명에게, 조직기증은 최대 100명에게 새 삶을 선물할 수 있다. 장기이식으로 장기 손상 또는 기능 상실을 회복할 수 있으며, 조직이식으로 인체 손상 또는 기능 회복과 장애예방이 가능하다.

 

이번 만남을 통해 양 기관은 뇌사 장기기증 및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를 이루기 위한 기증 과정 고도화 및 통합체계 구축 등 상호 협력과 기증자의 생명나눔 정신을 계승하여 기증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이형훈 한국공공조직은행장은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기증자의 숭고한 생명나눔 정신을 실현하는 양 기관이 함께 해나갈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며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의 긴밀히 협력해 국민께 고품질의 안전한 인체조직 이식재가 원활히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삼열 한국장기조직기증원장은 “이번 만남을 통해 양 기관 간에 협력을 통해 기증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였으며, 한국공공조직은행과 함께 국민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존엄한 생명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