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기조직기증원 KODA

보도자료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02-765-8739

뇌사 장기기증자 예우와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봉안담 기부 협약 체결

2019-12-19



(재)분당메모리얼파크(이사장 이규만, 성남시 분당구 소재)와 질병관리본부 (본부장 정은경) 및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조원현)은 12월 17일 국내 처음으로 뇌사장기기증자를 위한 민간 추모공원 봉안담 기부에 관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뇌사 장기기증자 및 유가족의 아름다운 사랑 실천에 대한 올바른 예우의 중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 하고자 체결되었다.
분당메모리얼파크는 이번 제휴를 통해 연간 봉안담 12기를 기부하기로 하였는데, 기부 수혜자는 뇌사 장기기증자의 유가족으로서 수도권(서울·인천·경기) 거주자로 하였다.

봉안담의 실제 기부는 실무준비를 거쳐 2020년 1월 1일(수)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봉안담 사용료는 기부 취지에 따라 영구히 면제된다.
 
관리비는 최초 안장 후 5년간은 면제되며, 6년차부터는 2년마다 소정의 관리비(2019년 현재 5만 8000원)만 유가족이 부담하면 된다. 뇌사 장기기증자 유가족은 기부 받는 봉안담을 영구적으로 사용하지만 유가족 의사에 따라 언제든 기부계약을 해지하고 사용을 중단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과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조원현 원장은 “이번에 기부 받는 봉안담에 뇌사 장기기증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은 표식을 부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하여 유가족은 물론 봉안담을 방문하는 분들이 고인의 아름다운 생명 나눔 사랑의 정신을 기리도록 하는 등 사회적으로 기증자를 존경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재)분당메모리얼파크 이규만 이사장은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기부사업이 이웃의 생명을 살린 기증자와 유가족에게 조금이나마 예우와 위안이 될 수 있어 기쁘다”고 하며, 뇌사 장기기증자를 위한 봉안담 등의 전국적 기부확산을 위해 협약당사자 상호 간 협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뇌사 장기기증자 수가 감소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봉안담 기부가 국민 여러분께서 장기등 기증에 긍정적 인식을 가지시는 좋은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조원현 원장은 “생명나눔을 실천하신 기증자 예우를 위해 앞장서주신 분당메모리얼파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생명을 살린 자긍심을 가지실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등의 힘을 모아서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