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기조직기증원 KODA

보도자료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02-765-8739

인도네시아 국회 보건노동위원회, 장기기증시스템 교류 위해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방문

2023-05-26

- 인도네시아 국회 보건노동위원회 17명에게 장기기증 경험 공유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24일 오후 엠마누엘 멜키아데스(Emanuel Melkiades Laka Lena) 인도네시아 국회 보건위원회 위원장 외 16인이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방문하여 뇌사장기기증 및 인체조직기증 활성화를 위한 의료시스템 견학 및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 좌측부터 보건노동위원회 위원장 EMANUEL MELKIADES LAKA LENA, 부위원장 Dr. Hj. NIHAYATUL WAFIROH, M.A.,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 문인성
 
▲인도네시아 보건노동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방문 단체 사진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진단검사의학과 견학 사진
 
이번 방문은 인도네시아 국회 보건위원회 대표단이 보건의료 분야 입법, 정책 사례 조사 및 현장 방문을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였고, 국내 장기기증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가져 기증업무를 담당하는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방문하여 기증시스템 및 경험을 공유했다.
  
24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중회의실에 인도네시아 보건노동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12명과 스텝 5명이 참석하였고, 기증원 문인성 원장이 국내 기증 현황 및 장기기증 절차 등에 대한 발표를 했다.
  
또한, 국내 유일의 뇌사기증자 전문 검사실인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장기이식 관련 검사 절차 및 검사의 질 관리에 대한 견학했다.
   
엠마누엘 멜키아데스 위원장은 “한국의 체계적인 기증 시스템과 기증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이 인상 깊었다. 뜻깊은 시간을 마련해주고 환대해 준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자세한 발표를 해준 문인성 원장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한국은 기증이 확산하는 데 있어 유교문화의 답습에 어려움을 겪었다. 인도네시아 또한 전통적 종교에 의한 사후세계의 믿음으로 기증활성화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 이러한 부분에서 한국의 기증시스템 노하우가 인도네시아 자국민의 생명을 살리는 기증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